2025.06.10(화) 1-6학년 학생들이 [국립민속박물관 파주]로 현장체험학습 즐겁게 다녀왔습니다. 이곳은 경기도 북부지역 첫 국립박물관으로 2021년 7월에 건립된 곳으로, 유물과 아카이브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수장고에 전시기법을 접목하여 관람객과의 거리를 좁힌 개방형 수장고입니다. 총 15개의 수장고에 약 100만 점 이상의 소장품과 아카이브 자료를 보관하고 있는 [국립민속박물관 파주].
이곳에서 우리 서울크리스찬중고등학교 1-6학년 학생들은 열린 수장고, 보이는 수장고, 소장품 정보실, 열린 보존과학실, 민속아카이브 공간들을 도슨트의 안내를 받아 하나씩 체험 및 관람하였고, 학생들이 키오스크 기기에 궁금한 유물의 번호를 입력하면 관련 정보들이 화면에 나타나서 관심가는 유물들을 좀 더 찾아보고 알 수 있었습니다. 그리고 민속아카이브 공간에서는 각자 자유롭게 민속 관련 기록물들을 여유롭게 즐기고 휴식도 취할 수 있었습니다.
우리 학생들을 어여쁘게 맞아주시고 특별히 "나만의 수장고 만들기"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어찌나 감사한지 모릅니다. 학생들이 유물들을 색칠하고 재질에 따라 나무, 금속, 도기 및 토기 그리고 유리, 종이 등으로 분류하여 자신만의 수장고를 만들어 소장할 수 있어서 뿌듯해했습니다.
[국립민속박물관 파주] 1층에는 어린이 놀이터 공간도 있어 덕분에 우리 학생들은 점심 식후에 즐겁게 여러 가지 놀이들을 즐겼습니다. 유물들을 보관하고 있는 보물창고와도 같은 수장고를 직접 눈으로 보고 수장고에 들어가 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은데, 이렇게 개방형 수장고 형태의 국립민속박물관을 통하여 유익하고 즐거운 현장체험학습을 하게 되어 정말 좋은 하루였습니다.